HD현대·한화, '1조원' 규모 인니발 LNG선 3척 수주 경쟁

페르타미나, 17만5000㎥급 LNG 운반선 3척 발주
'선박 건조' 한국 조선소, '용선' 일본 선주사 유리
페르타미나 선단 확충과 현대화 위해 30억 달러 투자

 

[더구루=길소연 기자] HD현대와 한화오션이 인도네시아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3척의 수주 경쟁을 펼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국영 석유공사 페르타미나(Pertamina)는 17만5000㎥ 용량의 최대 3척의 LNG 운반선 신조선 입찰 제안을 시작했다. 신조선 건조 조선소와 선박을 용선할 선주를 찾기 위해 입찰을 본격화한다. 

 

페르타미나는 국제 LNG 운송 사업에 진출하면서 자체 생산, 거래 물량을 운송하는 데 LNG 운반선을 사용하기 위해 신조 건조를 추진하고 있다.

 

3척의 수주가는 7억8000만 달러(약 1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7만4000㎥급 LNG 운반선의 신조선가 지수는 260.0(2억6000만달러, 3300억여원)으로 기록됐다. 

 

최근 HD현대중공업이 수주한 동급 LNG 운반선의 가격은 척당 2억6500만 달러(약 3466억원)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고 수준이다.

 

페르타미나는 신조선 건조사로 한국 조선소를, 용선 선주사로는 일본 해운사를 유력하게 보고 있다. 

 

국내 조선소 중에는 HD현대와 한화오션이 거론된다. 한국과 인니가 에너지 분야를 협력하고 있어 한국 조선소를 찾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에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페르타미나와 해상 가스전 탐사를 위한 공동조사사업을 하고 있다. <본보 2021년 6월 18일 참고 [단독] 포스코인터, 인도네시아 유전·가스전 개발 추진…페르타미나와 협약> 한국석유공사도 페르타미나와 석유·가스전을 탐사하기 위한 공동조사 사업을 하고 있다.

 

용선 선주사는 일본 선사가 수주하는 데 가장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페르타미나 인터내셔널 쉬핑(Pertamina International Shipping, PIS)은 지난해 12월 일본 NYK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일본 선사와 협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시 니케 위디야와티(Nicke Widyawati) 페르타미나의 사장은 "NYK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PIS가 LNG 운송과 같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 국제 시장 범위를 넓히며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페르타미나는 작년부터 30억 달러(약 4조원)를 투자, 선단 확충과 현대화를 추진하기 시작했다. LNG 운반선을 확보하고 유조선과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의 선령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본보 2022년 11월 25일 참고 인니발 LNG선 몰려온다…페르타미나 발주 추진>
 

당초 페르타미나는 23척의 선박을 교체하기 위해 7년에 걸쳐 4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30억 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당시에는 LNG 운반선의 야망이 없었다가 LNG 운반선 시장에 진입하면서 신조 발주한다.

 

페르타미나는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분 100%를 보유한 국영석유가스공사다. 인도네시아 내 원유·천연가스에 대한 개발권을 보유하며 유·가스전 탐사 및 생산, 정유·석유화학 등 다양한 부문의 사업을 하고 있다. 2021년에 해운 사업을 재편하고 상업화했으며, 해외 확장을 추진하면서 4척의 LPG 운반선을 글로벌 기업에 용선했다. 2030년까지 하루 석유 및 가스 생산량을 각각 100만 배럴, 1200MMSCFD(하루당 100만 표준입방피트)까지 끌어 올린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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